설교요약

하나님의 보호에 대한 소망(마6:9-13)

Author
adminSam
Date
2023-06-17 20:40
Views
979
하나님의 보호에 대한 소망(마6:9-13)

주기도문 가운데 여섯번째 기도 내용은 보호에 관한 내용입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13절) 여기서 말하는 시험은 유혹을 말합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우리를 유혹하는 존재가 있습니다. 성경은 그 존재를 마귀라고 말합니다. 마귀는 우리를 유혹해서 죄를 짓게 합니다. 마귀의 유혹에 넘어지지 않으려면 하나님께서 보호해 주셔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로 보호해 달라고 기도할 때 보호해 주십니다. 그래서 주기도문에서 기도하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시지만 많은 경우 우리가 도움을 요청할 때 함께 해 주시고, 도와 주십니다. 그래서 기도가 중요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기도하라고 하신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기도로 하나님께 도움을 요청할 때 하나님께서 도와 주시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주기도문을 통해서 하나님의 보호를 위해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우리를 유혹하는 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A. 유혹의 시기
그렇다면 언제 마귀는 우리를 유혹할까요? 마귀는 항상 우리를 유혹합니다. 그러나 마귀가 더 적극적으로 유혹할 때가 있습니다. 첫째 모든 것들이 잘 되어가고 있을 때 유혹합니다. 성공할 때, 평안할때, 물질적으로 안정될때, 큰 어려움이 없을 때 마귀는 더 적극적으로 유혹을 합니다. 왜냐하면 이때 유혹을 하면 잘 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은퇴 후의 삶도 마귀가 적극적으로 유혹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세상 일에 은퇴를 하면 신앙 생활도 은퇴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유혹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은퇴 이후 신앙생활이 느슨해지고, 열정이 사라져 버린 경우들이 많습니다. 둘째 마귀는 우리가 깨어 있지 못할 때 유혹합니다. 신앙이 깨어 있다는 것은 우리 마음이 하나님을 향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반대로 깨어 있지 못하게 되면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을 향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마귀의 유혹에 쉽게 넘어질 수 있습니다. 셋째 기도하지 않을 때 유혹이 찾아옵니다. 기도하면 하나님이 주신 능력 가운데 있기 때문에 여러 유혹들이 찾아와도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도하지 아니하면 유혹에 쉽게 넘어집니다.

B. 유혹의 방법
그렇다면 마귀는 우리를 어떻게 유혹할까요? 먼저 마귀는 우리의 생각 속에 악한 생각을 심어 주어서 유혹을 합니다. 모든 말과 행동은 생각에서 출발합니다. 그래서 생각을 잘 다스리지 못하면 생각이 말과 행동을 지배합니다. 마귀는 이 사실을 알기 때문에 생각 속에 온갖 악의 씨앗들을 뿌려 우리를 유혹합니다. 둘째 마귀는 다양한 미끼들을 사용해서 유혹합니다. 바울은 “마귀의 간계”(엡6:11)란 말을 사용해서 마귀는 우리를 공격할 때 여러 방법들을 통해서 공격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셋째 마귀는 우리의 본성을 자극 시켜서 우리를 유혹합니다. 우리는 예수를 믿어도 여전히 악한 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락한 본성이 마귀와 손을 잡아 힘을 발휘하면 온갖 종류의 죄를 생산합니다. 넷째 마귀는 거짓을 통해서 우리를 유혹합니다. 온갖 거짓을 통해서 우리를 유혹에 넘어지게 합니다.

C. 유혹의 승리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마귀의 유혹에서 승리할 수 있을까요? 마귀의 유혹을 이길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기도입니다. 그래서 주님은 주기도문에서 기도하라고 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기도하면 하나님은 우리들에게 마귀의 유혹을 이길 수 있는 힘을 주십니다. 그 힘으로 마귀의 유혹을 이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 안에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이 없으면 마귀가 유혹하는 줄 알면서도 연약하게 무너집니다. 다윗이 성적인 죄를 범했고, 예수님의 제자들이 쉽게 무너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기도로 유혹을 이겨냈습니다. 다니엘은 이방 나라에서 권력의 최정점에 있었기 때문에 수많은 유혹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넘어지지 않은 것은 기도 때문이라고 어떤 신학자는 말합니다. 둘째 유혹을 이기기 위해서는 깨어 있어야 합니다. 항상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을 향하고, 말씀이 우리 안에 항상 머물러 있게 해야 합니다. 셋째 말씀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말씀은 마귀를 대적하게 하는 무기입니다. 예수님은 마귀가 유혹할 때 말씀으로 물리치셨습니다. 넷째 유혹에 들수 있는 장소를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기도입니다. 기도할 때 하나님이 주신 능력으로 마귀의 유혹을 이겨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지난 주일 예배 설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