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갈라디아서 1:6-10)

Author
adminSam
Date
2015-05-03 08:30
Views
20409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갈라디아서1:6-10)

기독교는 말씀의 종교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들에게 성경 말씀을 잘 알 것을 강조합니다. 바울은 오늘 본문에서 ‘저주를 받으라’는 말을 두번 강조합니다(8,9절). 바울이 쓴 13권의 서신 가운데 바울이 이렇게 과격한 단어를 쓴 곳은 이곳 밖에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갈라디아 교회가 다른 교회들보다 문제가 더 많았을까요? 아닙니다. 성경에 나온 교회들 가운데 가장 문제가 많은 교회는 고린도교회였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그 교회를 향해서 ‘저주 받으라’는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 바울이 갈라디아서에서 저주에 대한 말을 한 것은 갈라디아 교회의 문제는 복음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즉 하나님의 말씀이 변질되고, 왜곡 되어지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저주 받으라는 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사실은 오는날 하나님의 교회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을 알게 합니다. 그것은 복음입니다. 왜냐하면 교회 안에도 다른 복음이 증거 되어지고, 가르쳐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A. 다른 복음의 위협
먼저 오늘 본문은 다른 복음들이 그리스도인들과 교회를 위협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씀합니다. 오늘 본문도 다른 복음이란 말을 네번이나 언급합니다(6,7,8,9절). 복음은 진리입니다.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복음은 사람들이 만들어낸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복음은 그리스도인들과 교회를 강력하게 위협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도 예수 이야기, 성경 이야기, 하나님 이야기를 합니다. 그래서 성경을 잘 모르면 같은 복음처럼 들립니다. 그러나 다른 복음은 거짓 복음이기 때문에 하나님을 떠나게 하고 멀어지게 합니다(6절). 또한 다른 복음은 우리의 영혼을 병들게 합니다. 복음은 자유함과 기쁨과 안식과 평안을 가져다 주지만 다른 복음은 그렇지 않습니다. 율법주의는 다른 복음입니다. 그래서 복음이 주는 복을 가져다 주지 못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절대로 다른 복음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다른 복음은 우리의 신앙을 망가뜨리고, 하나님을 떠나게 하는 거짓 복음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다른 복음은 언제든지 우리들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B. 다른 복음의 특징
둘째 본문은 다른 복음의 특징들이 무엇인지를 말씀합니다. 먼저 다른 복음은 하나님을 떠나게 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6절). 그래서 다른 복음은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를 더 깊이 알아가게 하는 가르침이 아닙니다. 둘째 다른 복음은 복음을 변질시킵니다(7절). 변질 시킨다는 것은 복음 안에 있는 내용들을 빼거나, 더하거나, 왜곡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당시 갈라디아 교회에 들어온 다른 복음은 율법주의였습니다. 예수도 믿어야 하지만 율법도 지켜야만이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가르침입니다(갈4:10, 5:3). 그러나 복음은 오직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것이지 여기에 무언가를 더하는 것은 복음이 아닙니다(갈3:11). 셋째 다른 복음은 정죄를 가져다 줍니다. 다른 복음은 계속해서 우리를 두렵게 하고, 정죄합니다. 죄책감 속에서 살게 합니다. 넷째 다른 복음은 우리로 하여금 계속해서 무엇인가를 하게 합니다. 복음은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다 하셨다고 말하지만 다른 복음은 우리가 계속해서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복음과 다른 복음의 차이를 잘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C. 다른 복음의 자세
셋째 그렇다면 우리는 다른 복음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 먼저 우리는 복음과 조금이라도 다른 복음이 교회 안에 들어온다면 심각하게 생각해야합니다. 바울은 그들을 저주했습니다. 다른 복음을 적당하게 받아 들이고, 인정하는 것은 아주 큰 문제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울이 이렇게 저주한 것은 그것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드리는 일이었기 때문입니다(10절).우리가 다른 복음에 대해 강경한 자세를 갖는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둘째 다른 복음에 대한 자세는 복음을 잘 아는 것입니다. 복음이 무엇인지 잘만 알면 우리는 언제든지 다른 복음을 구분할 수 있고, 참된 복음 안에 거할 수 있습니다.(2015년 3월 15일 주일 설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