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거짓 가르침을 극복하려면(갈라디아서 4:17-20)

Author
adminSam
Date
2015-08-22 23:58
Views
32631
거짓 가르침을 극복하려면(갈라디아서4:17-20)

기독교를 위협하는 거짓 가르침들이 있습니다. 세상에서 오는 물질주의, 인본주의, 과학문명이 행복할 것이라는 것들은 모두 거짓 가르침입니다. 기독교 역사를 보면 교회는 이런 가르침에 속아서 많이 내리막길을 갔습니다. 또 다른 거짓 가르침은 기독교처럼 접근하는 이단들입니다. 이 사람들도 성경 말하고, 예수 말합니다. 그러나 가르치는 내용이 성경의 말씀에 자신의 생각들을 더하거나, 성경의 내용들을 빼서 가르칩니다. 지금 갈라디아 교회의 문제가 바로 이것입니다. 그들은 구원을 받으려면 예수도 믿어야 하지만 율법도 지켜야 한다는 거짓 가르침을 따랐습니다. 그래서 거짓 가르침들을 잘 분별해서 극복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거짓 가르침들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바울은 오늘 본문에서 거짓 가르침을 극복할 수 있는 몇가지 사실을 말합니다.

A. 거짓의 선생들을 알라
먼저 거짓 가르침을 극복하려면 거짓 선생들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17절). 거짓 선생들은 열정 가운데 접근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자신들이 무엇인가 다르고, 대단한 사람인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그런 다음에 자기들에게 열심을 내게 합니다. 자기만을 바라보게 하고, 자기의 가르침만 따르게 합니다. 바른 가르침은 예수를 바라보게 하고, 알게 하고, 의지하게 합니다. 그러나 거짓 선생들은 예수가 아니라 자신을 바라보게 하고, 의지하게 합니다. 그래서 이단들은 교주 중심의 공동체입니다. 또 다른 거짓 선생들의 특징은 듣는 사람들이 듣고 싶어하는 말을 전한다는 것입니다. 거짓 선생들은 열정 가운데 접근해서 자신에게 열정을 갖게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려면 사람들이 듣기에 좋은 말들, 감동적인 말들, 좋아하는 말들을 해야 합니다. 때로는 기적도 행하고, 신비한 일들도 행합니다. 그러나 마귀도 이런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거짓 교사들은 이런식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거짓 교사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B. 열정에 지식을 더하라
둘째 거짓 가르침을 극복하려면 열정에 지식을 더해야 합니다(18절).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 성도들에게 열정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좋은 일에 대해 열정을 갖는 것은 좋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열정이 있는 데 왜 거짓 선생들을 따랐을까요? 열정은 있었으나 지식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단에 넘어간 사람들의 많은 사람들은 열정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열정이 있기 때문에 그들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입니다. 그런데 지식이 없습니다. 지식이 없어서 분별력이 없어서 거짓 가르침을 따르는 것입니다. 그래서 거짓 가르침을 극복하려면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지식은 배워야 생깁니다. 성경을 알아야 지식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교회를 오래 다녀도 성경을 체계적으로 배우지 아니하면 지식이 얕습니다. 이런 분들은 분별력이 없기 때문에 거짓 가르침을 쉽게 따릅니다. 그래서 열정에 지식을 더해야 합니다.

C. 예수의 형상을 이루라
셋째 거짓 가르침을 극복하려면 예수의 형상을 이루어야 합니다(19절).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 성도들 가운데 예수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해산하는 수고를 하겠다고 말합니다. 이 말은 갈라디아 교회 성도들 안에 예수가 계시지만 아직 예수의 형상을 이루는 단계에 이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예수의 형상을 이룬다는 말은 예수의 모습이 삶 속에 드러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삶은 저절로 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매일 예수를 깊이 알아가는 삶이 있을 때 가능합니다. 갈라디아 교회 성도들이 거짓 선생을 따르게 된 것이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그들이 믿는 예수에 대해서 깊이 몰랐습니다. 그들은 매일 예수를 아는 삶을 통해 예수의 형상을 이루었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그렇지를 못했습니다. 그래서 거짓 가르침을 따른 것입니다. 그래서 거짓 가르침을 극복하려면 예수의 형상을 이루어야 합니다. 예수의 형상은 항상 주님을 향하고, 알아가고, 의지하는 삶이 있을 때 가능합니다.(지난 주일예배 설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