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돌아오라는 마지막 호소(호세아14:1-9)

Author
adminSam
Date
2015-08-02 00:17
Views
45171
돌아오라는 마지막 호소(호세아14:1-9)

‘돌아감’은 성경의 중요한 주제 가운데 하나입니다. 성경은 계속해서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경에 인간들을 향해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말하고 있는 것은 인간이 하나님을 떠나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떠난 것은 하나님 없이 살면 삶이 더 풍성할 것이라는 아담적 생각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그 누구도 풍성한 삶을 살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돌아오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호세아서의 중심 주제도 ‘돌아감’입니다. 1-3장에서는 남편 호세아를 떠난 고멜에게 돌아오라고 말하고 있고, 4-14장은 하나님을 떠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호세아 선지자를 통해서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외치고 있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끝까지 하나님께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호세아 13장에서 하나님은 최종적인 심판을 선고하십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호세아서의 마지막 장에서 다시 한번 이스라엘을 향해 마지막으로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호세아를 통해서 호소하고 있습니다.

A. 돌아감의 이유
먼저 오늘 본문은 이스라엘이 왜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하는지 그 이유를 말합니다. 그것은 이스라엘이 불의함으로 하나님을 떠났기 때문입니다(1, 2절). 불의함이란 하나님이 없는 삶을 말합니다. 그들의 불의한 삶은,먼저는 형식적인 제사로 드러났습니다(2절). 둘째는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들을 의지하는 삶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들은 당시 강대했던 앗수르 나라가 자신들을 구원해 줄 것으로 믿고 의지했습니다(3절). 셋째 그들은 여러 우상들을 만들어서 우상을 숭배하였습니다. 이렇게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떠나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호세아는 하나님께 돌아오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을 떠나 있을 때 하나님이 없는 삶을 살게 됩니다. 하나님이 없는 삶은 형식적인 예배로 드러나고, 하나님보다는 다른 것들을 의지하는 모습들로 드러납니다. 하나님이 중심이 아니라 다른 것들이 삶의 중심이 됩니다. 우리가 이런 상태 속에 있다면 하나님을 떠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성도들은 빨리 하나님께로 돌아가야 합니다.

B. 돌아감의 방법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께 돌아갈 수 있을까요? 호세아 선지자는 오늘 본문에서 그 길을 우리들에게 말씀합니다. 2절에 보면 “말씀을 가지고”라는 말씀과 “입술의 열매를 주께 드리리이다”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회개를 말합니다. 우리의 죄를 하나님께 회개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붙드는 것이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길입니다. 본문에 보면 이스라엘은 세가지 것들을 하나님께 회개해야 했습니다. 첫째는 앗수르를 의지했던 것과 둘째는 눈에 보이는 군사력을 의지했던 것과 셋째 우상숭배입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것들을 회개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하나님께 돌아가는 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 돌아가는 사람들에게는 구체적인 행동과 변화가 나타납니다. 왜냐하면 회개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삶이 어제와는 오늘이 다른 것입니다.

C. 돌아감의 결과
이렇게 하나님께 돌아가면 어떤 결과가 찾아올까요? 먼저는 관계의 회복이 찾아옵니다(4절). 4절에 보면 ’고치고’란 표현이 나옵니다. 이것은 깨진 관계의 회복을 말합니다. 그리고 ’기쁘게 사랑하리니’란 표현이 나오는데, 이것은 결혼한 신혼부부가 기쁘게 서로 사랑하는 것처럼 하나님께서 이렇게 사랑해 주신다고 표현입니다. 그리고 우리 삶 가운데 하나님의 진노가 떠났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5-8절을 보면 하나님께 돌아갔을 때 찾아온 또 다른 외적인 복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풍성함입니다. 풍성함을 말하기 위해 ‘이슬’, ‘백합화’, ‘백향목’,등 여러 나무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풍성함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들입니다. 죄인이 회개를 통해 하나님께로 돌아갈 때 하나님은 이런 풍성함을 주십니다. 삶을 행복하게 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돌아오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지난 금요예배 설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