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율법이란 무엇인가?(갈라디아서 3:19-25)

Author
adminSam
Date
2015-06-28 07:44
Views
35040
율법이란 무엇인가?(갈라디아서3:19-25)

유대인들은 하나님이 주신 율법을 지켜야만이 구원을 받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바울도 예수 믿기 전에는 이렇게 알았지만, 예수를 믿은 후 구원은 오직 예수를 믿음으로 받는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갈라디아 지역에서 누구든지 예수를 믿으면 의롭게 된다고 전했습니다. 그런데 바울이 갈라디아 지역을 떠난 후 유대인들이 들어와서 구원을 받으려면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성경이 말하는 복음이 아닙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들을 저주까지 하면서 그 가르침은 복음이 아니라고 합니다(갈1:8-9). 그러면서 그는 원래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복음은 한 후손을 보내실 것과 누구든지 그 후손을 믿으면 구원하신다는 것이었다고 말합니다(창3:15, 22:18, 26:4, 28:14, 삼하7:12, 시132:11, 사11:1-2, 사9:6, 단7:13-14, 말4:2, 마1:1). 그리고 그 후손은 그리스도였다고 3장 16절에서 말합니다. 그런데 유대인들은 율법을 지켜야만이 구원을 받는다고 해서 바울은 오늘 본문에서 율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씀합니다. 즉 율법의 특징과 율법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말합니다.

A. 율법의 특징
먼저 성경은 율법의 특징이 무엇인지를 말합니다. 먼저 율법은 나중에 더하여진 것이라고 말합니다(19절). 율법은 하나님께서 처음부터 구원을 목적으로 주신 것이 아니라 다른 목적으로 더해진 것이 율법이라는 것입니다. 둘째 율법은 한시적으로 주어졌다고 말합니다(19절). 율법은 영원한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오실때까지 한시적으로 주어졌기 때문에 구원을 위한 가르침이 아닙니다. 셋째 율법은 하나님의 약속인 복음보다 더 열등하다는 것입니다(19절). 복음은 직접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셨지만 율법은 하나님이 천사들에게 천사들이 모세에게, 모세가 백성들에게 주는 여러 단계를 거쳐서 주어졌다는 것입니다. 즉 율법은 복음보다 더 중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넷째 율법은 영생을 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21절). 율법을 지켜서는 절대로 영생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율법의 특성상 율법은 우리를 절대로 구원하지 못합니다. 율법은 우리로 하여금 지켜 구원을 얻고, 의롭게 하기 위해서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구약의 성도들이나, 신약의 성도들이나, 지금의 성도들이나 그 누구도 율법을 지켜서는 절대로 의롭게 되지 못합니다. 하나님은 처음부터 율법을 통해서 의롭게 되는 길을 약속하지 않았습니다.

B. 율법의 목적
그렇다면 율법이 주어진 목적은 무엇일까요? 첫째 율법은 죄를 드러내기 위해서 주어졌습니다(19절). 본문에 율법은 “범법함으로 더하여 진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 율법은 주신 것은 사람들의 죄를 드러내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성경은 탐심도 죄라고 말하는데(출20:17), 이것 또한 법이 없으면 알 수 없는 죄입니다. 그런데 율법이 있게 되면 죄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드러내 줍니다. 그래서 누가 되었든지 율법 앞에 서게 되면 자신은 죄가 없는 사람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둘째 율법은 우리를 믿음으로 인도합니다(22절). 율법은 죄를 드러내고, 정죄 하고,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율법은 우리를 죄아래 가둡니다. 그러나 성경은 율법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복음도 말합니다. 누구든지 후손 즉 구원자를 믿으면 의롭게 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율법으로 정죄함을 받은 사람들은 당연히 후손을 믿는 길로 나아갈 수 밖에 없습니다. 율법을 행해서는 절대로 의롭게 될 수 없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율법은 믿음으로 인도합니다. 셋째 율법은 개인교사 역할을 합니다. 개인교사는 아이들을 훈육해서 전문교사에게로 인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하면 병원에 있는 검사 기구 역할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병원에 검사 기구들은 우리 몸에 무슨 병이 있는지 검사는 잘 하지만 치료는 못합니다. 치료는 전문의사가 합니다. 율법도 마찬가지입니다. 율법은 우리가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 검사하는 역할은 잘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합니다. 죄는 오직 구원자이신 예수님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하나님은 율법을 주신 것입니다.(지난 주일 예배 설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