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오직 은혜로(갈라디아서 3:1-5)

Author
adminSam
Date
2015-05-31 07:52
Views
21127
오직 은혜로(갈라디아서3:1-5)

14-16세기 유럽에서 일어난 운동 가운데 르네상스(Renaissance)운동이 있었습니다. 이 운동은 교회의 부흥과 갱신을 가져다 주는 운동이었습니다. 이 운동의 모토는 ‘Ad Fontes’ 즉 ‘원천으로 돌아가자(Back to the Scource)’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당시 교회는 초대교회 시대에 쓰여진 책들을 많이 읽기 시작했습니다. 루터는 당시 어거스틴 수도회(Augustinian Hermits)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바울 이후로 초기 기독교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어거스틴의 책들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그가 발견한 것은 ‘이신칭의’ 즉 ‘오직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가르침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성경 로마서(1:17)와 갈라디아서(2:16)에서 이 가르침을 발견합니다. 그래서 그는 오직 믿음으로, 오직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고 강조를 하며 종교개혁을 부르짖었습니다. 성경은 오직 은혜로 구원을 받는다고 말합니다. 오늘 본문은 이 은혜의 복음을 버린 갈라디아 교회 성도들을 향한 바울의 책망으로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왜 우리가 받은 구원이 오직 은혜에 의한 구원인지를 말합니다.

A. 십자가 죽음에 의해
먼저 우리가 오직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 때문입니다(1절). 본문 1절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음을 강조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신 것은 우리의 죄악 때문입니다. 성경에 죄의 삯은 사망이라고 말합니다(롬6:23). 그래서 모든 인간은 죄로 죽는 것입니다. 그리고 죄 용서를 받으려면 죄가 없는 분이 대신 죽어주면 됩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모두가 죄인이기 때문에 구원자가 없습니다(롬3:23). 그래서 구원자는 이 땅이 아니라 위로부터 오셔야 했고(요8:23), 그분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보내신 유일한 구원자이십니다(행4:12). 예수님은 우리 모두의 죄를 짊어 지시고 십자가에 죽으셨습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예수를 믿으면 구원을 받습니다. 우리가 우리의 죄값을 하나님께 치룬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치루셨고, 우리는 오직 믿음으로 죄 용서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십자가의 죽음이 우리가 오직 은혜로 구원 받았음을 증거하는 것입니다.

B. 성령의 중생에 의해
둘째 우리가 오직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은 성령의 거듭남에 의해서 예수를 믿었기 때문입니다(2,절, 3절, 5절). 성경은 우리가 예수를 믿은 것은 성령의 거듭남을 통해서 믿은 것이라고 말합니다. 모든 인간은 영적으로 죽었기 때문에(엡2:1), 자신에게 있는 문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구원을 받는지, 구원자가 누구인지 성령으로 거듭나지 않고서는 믿을 수 없습니다. 미국같은 기독교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나라에서는 구원자가 누구이며, 어떻게 해야 구원을 받을 수 있는지 자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머리로 알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성령을 통해 거듭나지 아니하면 절대로 예수를 구원자로 믿지 못합니다. 예수가 구원자로 믿어 지려면 반드시 거듭나야 합니다.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 성도들에게 이 사실을 강조합니다. 당신들이 예수를 믿은 것은 노력이 아니라 성령의 거듭남을 통해서 믿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구원이 오직 은혜의 의한 것입니다.

C. 예수를 믿음에 의해
셋째 우리의 구원이 오직 은혜에 의한 것인 것은 예수를 믿어서 구원을 받았기 때문입니다(2절, 5절). 성경은 우리가 행함으로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선행이나, 노력으로 구원을 받지 않았습니다. 율법을 지켜서 구원을 받은 것도 아닙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유일한 구원자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예수께서 이루신 모든 구원 사역을 우리가 믿음으로 받아 들였고, 우리가 믿을 때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여 주신 것입니다. 이 믿음까지도 하나님께서 믿게 해 주셨기 때문에 받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지난 주일 예배 설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