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예수 믿음의 결과(갈라디아서 2:17-21)

Author
adminSam
Date
2015-05-23 21:06
Views
20009
예수 믿음의 결과(갈라디아서2:17-21)

예수가 믿어진다는 것은 큰 축복을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는 우리의 노력으로 믿어진 것이 아니라 성령을 통해 거듭나야만이 믿어지기 때문입니다. 예수를 믿게 되면 하나님이 주신 다양한 복을 받습니다. 죄 용서를 받습니다. 의롭다 칭함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은 더 이상 우리를 죄인이라 부르시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아버지가 됩니다. 하나님이 아버지가 되었다는 것은 이제 하나님이 가지신 것들을 받아서 누릴 수 있는 존재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영생을 가진 존재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받은 복이 세상의 복과는 비교가 되지 않기 때문에 성경은 우리가 받은 복을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엡1:3)이라고 말합니다. 오늘 본문도 우리가 예수를 믿음을 통해 찾아온 결과가 무엇인지를 말씀합니다.

A. 율법에 대해 죽음
먼저 우리는 율법에 대해서 죽었다고 말합니다.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나니…”(19절). 우리가 예수를 믿은 순간 더 이상 율법은 우리들에게 어떤 일도 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율법은 법을 말합니다. 법은 죄를 규정해 줍니다. 하나님이 주신 율법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율법을 통해서 죄가 무엇인지 분명히 압니다. 그리고 우리가 율법을 어기게 되면 율법은 우리를 정죄합니다. 죄가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예수를 믿는 순간 우리는 율법에 대해서 죽었다고 말합니다. 더 이상 율법이 우리를 향해서 죄인이라고 선고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이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제 우리를 바라보실 때 율법이 아니라 예수님을 통해서 바라보시기 때문에 죄인이 아니라 의인이 된 것입니다. 또 율법에 대해서 죽었다는 말은 우리가 구원을 얻기 위해서 율법이 요구하는 일들을 더 이상 할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율법은 구원을 받으려면 율법을 지켜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예수를 믿는 순간 율법은 그러한 요구를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예수를 믿게 되면 율법으로부터 자유합니다.

B. 하나님에 대해 삶
둘째 예수를 믿게 되면 하나님에 대해서 살게 됩니다. “..이는 하나님에 대하여 살려 함이라”(19절). 이 말은 이제 더 이상 자기 자신을 위헤서 살지 않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산다는 말입니다. 원래 우리 인간은 하나님을 위해서 살도록 지음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죄로 타락해서 이 사실을 망각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 사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거듭남을 통해 예수를 믿게 되면 나 자신이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살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기 때문에 대충 살아도 된다는 생각은 맞지 않은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거듭나게 되면 내 마음대로 살아야 겠다는 생각이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살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구원을 받기 위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구원을 받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사는 것입니다.

C. 그리스도 안의 삶
셋째 예수를 믿게 되면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갑니다(20절). 본문 20절에 의하면 우리가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기 때문에 이제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서 예수께서 사신다고 말씀합니다. 즉 우리는 예수와 연합된 존재가 되었는데 예수께서 우리 안에서 주인이 되어서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삶은 저절로 되지 않고 우리가 죽어야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죽으려면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자기 자신을 버리시기까지 사랑하신 분이시고,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이분이 우리 안에 계십니다. 이 사실을 안다면 우리는 죽고 예수를 온전히 믿을 수 있습니다. 그때 우리는 우리 안이 아니라 예수 안에서 살아가게 됩니다.(5월 17일 주일 예배 설교 요약)